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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일지/무작정 게임 만들기

[2D 하향식 게임 프로젝트] 2탄. 레벨 디자인/맵디자인(1)

by 개발자 슈니 2022.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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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만들자

오랜만에 켰더니 업데이트가 된건지

예전하고 좀 달라보였다

 

그래도 뭐 맥락은 같겠지 ㅎㅎ..

 

템플릿을 2D로 선택하고 에디터 버전은 21.3 으로 했다

내가 받은 버전중에 제일 최근걸루!

최근게 젤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루.

 

프로젝트 이름은 뭐 나중에 바꿀 생각으루

일단 아무거나 해줬다

 

지금 부터 이름 정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서.

 

프로젝트가 열렸다!

팝업창이 하나 같이 떴는데

가볍게 무시해주기로 하자

 

새 버전이 있다고 업데이트 하란 말이다 ^^

귀찮으니까 패스~

 

패키지 매니저를 열고

내 에셋에서 임포트할 에셋을 찾아서 다운로드 해준다

 

패키지 매니저는 프로젝트 창 상단에 Window 탭을 클릭해 보면

PackageManager 라고 찾을 수 있다

 

My Assets가 뜨지 않는다면,

사진에 표시해둔 곳을 클릭해 찾아서 클릭하면 된다

(에셋스토어에서 사전에 구매한 에셋을 새로 만든 프로젝트에

가져오려면 이렇게 하면 된다 : ) )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완료될때까지 기다리자~

다운로드가 다되면 임포트~

 

기대했지만 역시나 데모신은 저것뿐이었다ㅠㅠ

 

디자인쪽으로는 소질이 없는데...

게임을 만들려면 결국 맵 디자인을 내가 직접 다 해줘야 한다

 

타일팔레트를 열었더니

타일들이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일일히 팔레트에 타일을 추가하지 않아도 되서 편했다!

 

에셋을 쭉 둘러봤는데

이럴수가! 애니메이션이 하나도 없다!ㅠㅠ

애니메이션이 있어야 그나마 좀 더 분위기가 나는데...

내가 만들 수도 없으니 그냥

없는데로 쓰기로 하자...

 

 

 

이제부터 고민의 시간

 

 

 

 

일단 새 씬을 만들자!!!

하얀 도화지에 이제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하는거야

 

 

잊어버리기 전에

새로 만든 씬도 저장해두자

 

타일맵을 그릴땐 꼭 타일맵에 그려줘야 한다

계층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 2D -> Tilemap 으로 생성

 

30분 고민하고 만들어 논게 고작 요거라니

 

아직은 플레이어 캐릭터랄게 없기 때문에

2D 캡슐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캐릭터 대신 세워봤다

 

구분을 주기 위해 시뻘건 색으로 ㅎㅎㅎ

 

 

 

왼쪽 사진처럼 저기서 게임이 시작되고

캐릭터를 오른쪽 사진의 위치로 옮기면

맵을 이동하게 할것이다

 

음... 뭔가 허접한데

캐릭터가 너무 큰거 같은데

 

 

수정해봤다

캐릭터의 사이즈를 0.5로 줄이고

길을 좀더 넓혀봤다

 

여기까지 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잡아 먹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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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밋밋하니까

이제 게임성을 조금 부여해 보자!

바위 오브젝트를 끌어다 놨는데

잉 너무 작아~~~

내가 생각한건 길을 막고 있는 바위라고!

 

 

사용할 오브젝트들을

16x16으로 바꿔주었다

 

사이즈를 바꿨더니 이젠 보이지 않는다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이런 경우는.... 간단하게 레이어를 조절했다

 

오브젝트의 레이어 말고

타일맵의 레이어를 -1로 줬다

그랬더니 잘 보이는 바위 오브젝트

 

좋아. 아주 잘 막고 있군

 

첫 맵은 튜토리얼 식 맵으로

게임 진행 방법들을 알려줄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호작용을 하는 오브젝트들을

적절하게 플레이어와 닿게 배치를 해서

이런 오브젝트들을 마주했을때

어떻게 해야할지를 알려줄것이다

 

힘들었따...

 

첫번째 맵은 이정도로 끝내야겠다

 

상호작용 오브젝트 : 바위, 버섯, 열매가 열린 나무

나중에 기능 구현할 때 상호작용이 가능한 오브젝트들과

상호작용을 했을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할 것이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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