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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일지/무작정 게임 만들기

[2D 하양식 게임 프로젝트] 4탄.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카메라, 카메라 영역 설정

by 개발자 슈니 2022.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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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탄이 궁금하다면,

 [개발일지/무작정 게임 만들기] - [2D 하향식 게임 프로젝트] 3탄. 캐릭터 이동과 충돌영역(콜라이더), 오브젝트 레이어 정렬

 

[2D 하향식 게임 프로젝트] 3탄. 캐릭터 이동과 충돌영역(콜라이더), 오브젝트 레이어 정렬

추석 연휴를 보내고 오랜만에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열었다 ​ 근데ㅋㅋㅋㅋ 이제 알았다. 프로젝트명에 오타가 있었던걸... Pixel 인데 Poxel이라고 적었넹 ​ 어차피 빌드할때 프로젝트 이름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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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튜토리얼 맵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벌써 4탄이라니 ㅋㅋㅋㅋ

게임의 완성까지 일지를 적게 된다면... 과연 몇탄까지 나오게 될지, 막막하다

기획이 끝마쳐진 프로젝트가 아니고

무작정 개발하면서 만들면서 기획이 생기는 게임이라

아직 나도 결과물이 어떤 게임으로 완성될지 모르겠다

그저 지금에 충실하게 열심히 꾸준히 게임을 만들어보는 수밖에!!

자, 오늘은

튜토리얼 맵의 기획 중 두번째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카메라를 구현해 보자

캐릭터를 따라다니면서 카메라 영역이 배경 밖으로 벗어나면

게임씬에 비춰지는 모양이 영 별로일테니

경계를 만들어 그 영역 밖으로 카메라가 벗어나지 못하게 하자

즉, 내가 그린 배경 밖으로는 카메라가 벗어나지 않게,

내가 그린 배경만큼만 카메라가 캐릭터를 따라다니게 하자

스크립트 작성이 끝났으면,

메인 카메라 오브젝트에 작성한 스크립트를 추가해준다

그대로 실행하게 된다면,

카메라와 배경의 영역이 맞지 않는다

스크립트를 작성할때 퍼블릭으로 선언해 준 변수들 덕분에

유니티 에디터의 인스펙터 창에서 값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값을 알맞게 조절해 주자

내가 그린 맵의 경계 라인에 빨간 선이 생겼다

스크립트에서 작성한 기즈모 함수 덕분에 경계 라인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기즈모는 실제 게임을 실행했을때는 보이지 않기때문에 걱정 할 필요 없다

이런식으로 뭔가를 확인하고 싶을때 기즈모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편리하다

카메라의 경계를 그려주었으니

이제 카메라가 경계 밖으로 나가지 않고

캐릭터를 잘 따라다니는지 확인해 보자!

테스트 결과 잘 동작한다~ : )

드디어 튜토리얼 맵은 이제 마지막 관문만 남아있다!!

바로 오브젝트와 상호작용!

튜토리얼 맵에서는 바위, 버섯, 열매가 맺힌 나무

이 세개만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그전에 캐릭터 에셋을 구하면 좋으려만....ㅎㅎ

5탄이 업데이트 되었다!

 [개발일지/무작정 게임 만들기] - [2D 하향식 게임 프로젝트] 5탄.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오브젝트 상호작용

 

[2D 하향식 게임 프로젝트] 5탄.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오브젝트 상호작용

4탄이 궁금하다면, [개발일지/무작정 게임 만들기] - [2D 하양식 게임 프로젝트] 4탄.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카메라, 카메라 영역 설정 [2D 하양식 게임 프로젝트] 4탄.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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